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여름 장마에 대해 알아보고 피해를 최소화 하는 법

by tanghoon 2023. 6. 23.
반응형

봄의 계절이 지나 어느새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다음 주부터 장마가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장마 피해를 위해 대비해야 할 방법을 알아보고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장마는 6월 26일부터 한 달간 지속된다고 합니다. 장마철 피해 없이 보내는 방법을 소개 하겠습니다.

 

비 오는 날 우산 쓰고 있는 모습

 

여름 장마란

우선 장마 대비를 하기 위해 장마의 뜻을 알아보면 장마는 한반도에서 주로 여름철에 여러 날 비가 내리는 날씨가 지속되는 기상 현상의 일종으로, 그 원인인 정체전선(장마전선), 우기를 가리키거나 또는 그 시기의 비 자체를 이르는 말입니다. 장마 기간은 평균적으로 30~35일이며, 최근 장마는 '야행성 장마'라고 일컬어지는 낮에는 소강상태였다 밤에는 국지성 호우가 내리는 형태로 변화하였습니다.

 

장마 대비법

우선 장마가 오기 전 배수 시스템을 점검해야 합니다. 도랑 및 배수구와 같은 배수 시스템이 깨끗하고 막힌 곳이 없는지 확인하고 집 주변에 고인 물이 없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또한 지붕, 창문, 문, 벽에 누수나 균열이 없는지 확인하고 폭우 시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장마가 시작되면 평소보다 습도가 높아져 식중독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설거지하고 난 후에는 주변과 식기를 마른행주로 닦아 습기를 남겨두지 않게 하고 칼과 도마 역시 살균 소독 한 후 물기가 없게 잘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택이나 시골에 있다면 강가 근처는 가지 말아야 하고 주택 근처에 있는 나무를 점검하고 돌출된 가지나 부러지기 쉬운 가지들은 미리 가지치기를 해놓는 게 좋습니다. 마트나 슈퍼가 없는 시골이라면 비상 식품도 미리 준비해두는 게 좋습니다.

 

최신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기

장마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게 최신 정보를 자주 접하는 것입니다. 장마는 지역별, 위치별로 달라서 폭우 상황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상청에서는 1시간에 50mm, 3시간에 90mm 이상인 '극단적 폭우'가 예상될 경우 지역 주민에게 즉각 재난 문자를 송출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또한 돌발 홍수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7개 강우레이더 관측망을 구축하여 홍수 준비상황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시골지역은 라디오를 항상 대비하여 장마철 안전하고 피해 없이 지나갔으면 합니다.

 

 

반응형